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부산 동백전 카드 발급 / 동백전 가맹점 / 캐시백 / 배달의 민족 사용 후기

by 유포리아아 2020. 4.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부산 동백전"에 대해 얘기 해볼려고 해요. 동백전이라는 것을 알게 된 건 3월이었는데 게을러서 미루다 이제야 발급을 받고 블로그에 쓰게 되네요 ㅠㅠ 요즘 동백전 모르는 사람이 없더라구요. 

동백전이란?!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부산시가 발행하는 부산지역에서만 사용 가능한 전자상품권이에요.

동백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거나 발급 받을 의향이 있으시다면 먼저 동백전 어플을 다운 받으시는 걸 추천해요!! 어플에 설명이 다 되어 있거든요! 어차피 발급 받으려면 어플이 꼭 있어야 되요! 

 

 

앱스토어에서 '동백전'이라고 검색하면 바로 앞에 나와요! 다운받아주세요.

 

 

앱 다운 후 앱을 실행해서 서비스 이용약관 동의와 본인 인증을 해주세요.

 

 

 

 

 

 

 

 

 

모든 설정을 마치고 앱 첫 화면에 들어가게 되면 팝업창이 하나 떠요. 지금 한참 오해가 많은 부분에 대해 공지를 하네요. 많은 분들이 10% 캐시백 이벤트를 7월까지 하는 걸로 알고 계세요. 저도 3월엔 7월까지 한다고 어디서 들은 것 같은데 어디서부터 시작된 루머인지 잘 모르겠지만 이렇게 공지사항을 보니 4월까지 연장된거고 5월부터 어떻게 할지는 추후에 공지한다고 하네요!! 그러니까 팩트는 4월 현재 기준, 10% 캐시백은 4월까지! 라는 거에요!!

 

 

보유금액 0원이라고 되어 있죠. 아직 카드 발급도 하지 않았으니 당연히 보유금액이 0원입니다.

 

 

카드 발급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어요. 은행에 직접 가서 발급 받는 방법과 앱에서 간단하게 비대면 신청하는 방법! 발급 가능한 은행은 부산은행과 하나은행이 있어요. 하나은행 같은 경우 하나은행 연결계좌가 있어야 창구에서 발급받을 수 있어요. 하나은행 계좌 하나 만들 의향이 있으시면 창구에 가서 계좌를 만들면서 발급 받으면 되겠네요. 저는 주거래 은행이 국민은행이기도 하고 은행까지 나가기도 귀찮고 해서 앱에서 바로 발급 신청을 해봤어요. 0원 밑에 있는 '카드신청하기'를 누르면 안내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물론 앱 통해서도 계좌와 함께 카드 발급이 가능해요. 저는 계좌는 필요없으니까 카드만 신청!

 

 

연결 가능 계좌를 확인하는 게 좋겠죠. 하나, 부산, 신한, 국민, 우리, 기업, SC제일, 농협은행이 있네요. 

 

 

비교통과 후불교통 중 선택할 수 있어요. 아쉽게도 교통카드로 사용한 금액은 캐시백이 안된다고 합니다. 저는 원래 쓰는 체크카드로 후불교통을 쓰고 있고 청구할인을 받고 있기 때문에 그걸 유지하는게 나아서 동백전은 비교통으로 선택했어요. 

 

 

본인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 중 하나를 선택해서 신분증 인증을 진행해주세요. 

 

 

카드에 박히는 영문이름을 쓰고 휴대폰번호, 주소까지 쓰면 입력해야 하는 정보는 끝입니다.

 

 

분실, 도난 시를 생각하면 결제 내역 알림 서비스는 필수죠! 세가지 중 하나를 고르면 되는데 저는 앱으로 충분히 확인 가능 하니까 무료로 선택했어요. 수령지까지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주면 비밀번호 네자리 설정을 합니다. 

 

 

카드신청 버튼을 눌려요!

 

 

자, 이제 발급 신청 완료되었고 이제 카드가 오길 기다리면 되는데요, 저는 4월 15일 수요일 오후에 신청했고 17일 금요일에 카드 배송시작 이라는 문자를 받았는데 4월 21일 오후에 카드를 받았어요. 딱 일주일이 걸렸네요 ㅠㅠ 생각보다 오래 걸려요. 지금 신청하는 사람이 많아서 그런거겠죠? 일주일이 얼마나 길게 느껴지던지.... 당장 쓰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은행에 가서 발급받는게 빨라요. 은행에서는 그자리에서 바로 받을 수 있거든요! 아직 미성년자인 제 동생은 주민등록증이 없어서 청소년증 들고 부산은행에 가서 바로 발급 받아오더라구요 ㅎㅎ 

 

 

드.디.어. 카드 도착!!!!

 

 

실물 카드 디자인 깔끔하고 너무 이쁜 거 같아요 ㅠㅠㅠㅠ 옆에 빨간 글씨로 사용등록 후 카드 이용 가능하다고 써져 있지만 본인이 직접 카드 수령한 경우는 따로 등록하지 않고 바로 사용 가능해요.

 

 

동백전 카드는 '충전식'이에요. 좀 귀찮지만 다른 은행 계좌에 연결해서 충전해서 써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요. 오늘 처음으로 사용해보려고 충전을 해봤어요. 보유잔액 0원 밑에 충전하기를 눌려요.

 

 

그러면 아직 계좌 등록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계좌 등록하라고 창이 뜹니다. 

 

 

본인 편한 계좌로 등록 진행해주세요.

 

 

 

 

 

ARS 인증까지 끝나면 등록 완료!

 

 

자, 이제 계좌 등록했으니 충전을 해야겠죠. 일단 쓸만큼만 해볼게요. 

 

 

잠깐 여기서 중요하게 알아야 할 부분이 있어요. 어디서 사용하든 충전 금액이 부족해도 결제는 가능해요. 연결계좌에서 빠지거든요. 근데 중요한 건 이렇게 금액이 부족해서 연결계좌에서 결제가 되면 캐시백을 못 받아요!! 예를 들어 21,000원짜리 상품을 구매하는데 충전해놓은 금액이 혹은 충전해 쓰고 남은 잔여금액이 20,000원이다, 그러면 2만원이 빠지고 남은 천원이 연결계좌에서 결제되는게 아니라 2만 천원 전체금액이 결제계좌에서 빠지고 캐시백도 못 받는거에요 ㅠㅠ 그래서 항상 결제하기 전에 충전 잔액이 부족하지 않는지 확인하는게 중요하겠죠!! 그러니 결제 금액에 맞게 매번 충전해서 쓰는 건 너무 귀찮을 것 같고 어느정도 충전해놓고 쓰는게 맞는거 같아요. 아니면 자동 충전을 설정해놓고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자동 충전 설정에는 잔액 기준 충전과 지정일 충전 두 가지 방법이 있어요. 

 

 

자동 충전시 유의사항도 꼭 한번씩 읽어보시구요!

동백전을 어디서 쓸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앱에서 '가맹점 찾기'에 들어가시면 내 위치 기준 가까운 곳부터 가맹점 리스트들이 쫙 떠요. 내가 가려는 곳이 가맹점인지 확인하려면 검색창에 상호명을 검색해보면 되구요! 기본적으로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슈퍼마켓, 사행성 업소, 일부 프랜차이즈 직영점, 온라인 쇼핑몰 등은 사용 제한이 있다고 합니다.

 

 

자, 충전은 했고. 배달의 민족 결제도 동백전으로 된다고 하던데 한 번 해볼게요!! 배달의 민족 결제를 동백전으로 하려면 결제 방법을 '만나서 카드결제'로 설정해서 주문해야되요. 근데 여기서 또 주의해야 될 점은 몇 몇 가게들이 '만나서 카드결제' 할 경우에 리뷰이벤트 대상에서 제외시킨다는 거에여...ㅠㅠ 그러니까 리뷰이벤트 참여하실 분들은 만나서 카드결제로도 참여가 가능한지 알아보셔야 하고 만약 안된다면 둘 중 하나를 포기해야 해요 ㅠㅠ 

배달의 민족 말고도 요기요로 배달음식 주문해도 동백전을 쓸 수 있다고들 하던데 이 부분은 제가 아직 잘 모르겠어요. 저보다 먼저 동생껄로 저번에 요기요로 주문해봤는데 그 때 제 동생 동백전으로 결제가 안됐었거든요. 카드 단말기에 넣어서 결제 시도 해보시더니 안되는지 다른 카드 있냐고 물으셔서 다른 카드로 결제했어요 ㅠㅠ 이게 요기요에서 안되는건지 그 카드 단말기에서 아직 동백전이 읽히지 않았던건지 잘 모르겠네요. 

 

 

동생이 실패했던 적이 있었던지라 뭔가 저도 약간 안될지도 모른다는 긴장감을 가지고 결제를 했는데 잘 되던데요? 헿. 이렇게 저의 첫 동백전 사용기는 성공적...

 

 

와우!!! 이것보세요!!!! 대박... 10% 캐시백 바로 들어와서 1,620원 쌓였어요!!!! 와.. 진짜 크게 느껴진다... 10% 캐시백 아쉽게 4월까지지만 4월까지 열심히 써야지!! 만약 지금 이 글을 보고 발급 받아야겠다 마음 먹는 분이 계시다면 부산은행이나 하나은행 가서 발급 받으세요!! 앱으로 신청하면 일주일 또는 그 이상 걸리니까 4월 안에 못 받을 확률이 커요 ㅠㅠ

아참, 그리고 카드 신청할 때 이용 내역 알림 서비스 저는 무료인 '앱에서 확인' 선택했잖아요. 그게 이렇게 확인 할 수 있는거네요.

 

 

 엄청난 캡쳐 화면,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5월 이후는 추후 공지라 어찌될지 모르겠지만 10% 이후는 6%에요. 그래도 6%가 어디에여.. 왠만한 체크카드, 신용카드 청구할인 같은 것 보다 나은거 아닌가요! 받은 캐시백 금액은 다음 결제에 바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까 좋은 거 같아요. 굿굿!! 

티끌모아 태산 화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