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음식 /냠냠

호박죽 끓이는법 / 단호박 껍질 까는법 / 호박죽 칼로리, 효능

by 유포리아아 2020. 4. 10.
반응형

호박죽 끓일려고 단호박 두개를 사놨는데 일단 오늘은 하나를 가지고 먼저 한번 끓여봤어요.

마트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단호박. 제가 산 건 2,900원이에요! 하나로 될까 싶지만 이거 하나로도 꽤 많이 만들 수 있어요.

제일 먼저 호박을 쪄야하는데 저는 귀찮아서 전자레인지를 이용할거에요. 나중에 제거 할 껍질이지만 그래도 깨끗히 씻어주고 반으로 따개줍니다.

호박씨를 파줘요. 박박 긁어서 깔끔하게 만들어줍니다. 씨만 없애면 저 실같은 부분이 나중에 먹을 때 거슬릴 수 있어요. 라고 엄마가...ㅎㅎ

민둥 민둥 호박쓰.

잘게 토막내줍니다. 호박이 여물어서 이게 제일 힘들어요 ㅋㅋㅋㅋㅋ 칼 조심하세요 여러분! (저는 엄마찬스..쉿!)
여기서 껍질부터 제거 하고 시작하는 방법도 있지만 생호박 껍질 까는게 보통일이 아니에요... 저는 익힌 후 제거 합니다! 일단 껍질째 토막내서 그릇에 쌓아주세요. 이대로 전자레인지에 돌릴꺼에요.

오래 돌려야 해서 마르는거 아닌가 싶고 뭔가 찌는 느낌도 낼겸 아주 소량의 물을 그릇 바닥에 넣고 돌렸어요.

처음에 이대로 8분 돌렸는데 꺼내고 보니까 바닥쪽 호박만 쪼끔 익고 윗호박들은 거의 안익었길래 전자레인지용 덮개를 덮어서 5분 더 돌리니까 알맞게 익었어요. 덮개를 덮어서 돌리거나 없다면 랩을 싸거나 비닐로 싸서 수증기로 쪄질 수 있게 만든 다음 돌리는게 좋겠어요.

호박을 전자레인지에 돌리는 동안 맵쌀을 믹서기에 갈아줬어요. 찹쌀로 해도 되는데 찹쌀이 없어서 맵쌀로 했어요. 1인분 분량을 소량의 물과 함께 넣어 너무 곱지도 굵지도 않게 적당히 꽃소금 굵기 정도로 갈아줍니다. 아, 건더기 없이 맑은 죽으로 끓일려면 이 과정을 생략하면 되요! 저는 씹히는게 좋기도하고 쌀이 들어가면 든든하니까 넣었어요!!

잘 익은 호박들^^ 이제 껍질 제거 할 차례에요. 여기서 방법이 두개가 있어요.

첫번째, 요렇게 칼로 깐다. 익은 호박껍질은 쉽게 까져요!

두번째, 숟가락으로 껍질만 남기고 파낸다.

어떻게 하든 호박이 너무 뜨거워... 왼손바닥 익는줄..;;저는 숟가락으로 파는게 더 쉬웠어요. 깔끔하게 긁어져서 좋고 껍질부분이 호박살보단 덜 뜨거워서 껍질쪽을 손에 대고 파내는게 그나마 덜 고통스러웠어요..하하

껍질 까서 냄비에 넣어줍니다. 이제 숟가락으로 모두 으깨요.

여기다가 아까 갈아놓은 맵쌀과 물을 넣고 끓여줘요.

물은 적당히 봐가면서 추가할 수 있으니 처음부터 너무 많이 넣지 말고 적당히 넣어주세요.

꽃소금으로 간을 합니다.

엄마 등장. 끓을 때쯤 찹쌀가루를 넣어줬어요. 마지막으로 소금과 설탕으로 간을 마칩니다. 단맛을 내려면 은근히 설탕이 많이 들어가요.

중약불로 계속 저으면서 끓어요. 보글보글 공기방울이 생기기 시작하면 공기가 터지면서 튈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화상주의!!!

완성😋 잘먹겠습니다~
.
.
.
단호박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특히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높은데, 단호박 100g으로 성인 일일권장량의 비타민 A를 섭취할 수 있다고 해요. 단호박의 비타민과 무기질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질환 및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항산화기능을 하여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C의 함량도 높아서 피로 회복에도 좋고 몸의 원기를 돋우며 면역력 강화에 좋다고 해요. 단호박의 높은 수분함량과 풍부한 섬유질은 장운동을 촉진하여 배변을 원활하게 하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 비교적 낮은 열량에 비해 풍부한 영양가가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고 하네요.
단호박만의 칼로리는 100g당 70kcal 인데 호박죽으로 끓이면서 설탕도 많이 넣게 되고 기호에 따라 찹쌀, 맵쌀, 팥 등을 첨가하니까 칼로리가 높아지게 되겠죠. 건강하게 먹으려면 밍밍하더라도 설탕은 많이 넣지 않는게 좋겠어요. 특히 다이어트 식품으로 드시는 분들은 단호박에 되도록 무언가 첨가하지 않아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겠죠 ㅠㅠ

반응형